㈜큐피터는 2019년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3박 4일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대부도 펜션타운에서 2019 PIPET/Q-fitter 하계 공동 워크샵을 개최했다. 올해는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신범수 교수팀도 함께 참석하는 등 총 30여명이 넘는 참여로 워크샵이 진행되었다.

이번 공동 워크샵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 nlmixr과 RxODE를 활용한 비선형 혼합효과 모델링 & 시뮬레이션(PIPET 한성필), ◆ Simcyp을 사용한 pediatric population DDI 예측(Q-fitter 이소진), ◆ mrgsolve – 시뮬레이션 기반의 DDI의 예측(PIPET 최수인) 등 실제 계량약리학 분석의 최신 기법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PIPET과 Q-fitter는 그 동안 국내에서는 제공되지 않았던 DDI Prediction Service를 본격적으로 제공할 계획으로 점차 전문인력 및 업무 능력 수준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2부에서는 내부 직원들의 전문성 및 업무 몰입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임상시험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현재 임상 수행 프로세스 및 SOP에 대한 재 검토와 신규 SOP 필요성 등을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최근 제네릭 생동 임상시험 직접 수행 이슈로 임상시험 의뢰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뢰사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및 효과적인 임상시험 수행을 위한 심층 토론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향후 PIPET은 의뢰사와 소통 시 한 명의 담당자가 임상시험의 Feasibility, Budgeting, Negotiation 업무를 수행하게 하여 프로세스를 명료화 하기로 하였고, 이후 과제별 Project Manager을 지정 하여 임상시험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프로세스를 재 정립하는 기회를 가졌다.

한편, ㈜큐피터와 PIPET은 매년 2회씩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 2월에도 동계 워크샵을 개최하는 등 전문성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양 기관은 수행되고 있는 개별 Project 대상으로 매주 1회씩 공동 진척미팅을 진행하며 서비스의 질 향상에도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