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fitter Newsletter_NEWS TWO

대한임상약리학회

2020년 춘계학술대회 개최


-(주)큐피터 주요 MIDD 서비스 경험 공유


지난 8월 12일 대한임상약리학회 2020년 춘계학술대회가 온라인상으로 개최 되었습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Recent Research Advances in Model-Informed Drug Development (MIDD)’의 주제로 총 2개의 세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Translational PK/PD Modeling/Simulation’ 관련하여 신약 개발 과정에서의 향후 개발전략의 수립과 go/no-go decision에 약동-약력학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의 중요성을 공유되었습니다. 또한 모든 약물간 상호작용을 알 수 없는 신약개발 과정에서 약물-약물 상호작용(DDI Simulation) 예측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지를 논의되었으며, 실제 임상 단계에서 집단 약동학 모델(Pop-PK) 활용 하여 다양한 용량, 용법 시뮬레이션 결과로 next-stage 임상 디자인을 수립 경험도 소개 되었습니다.


특히, 두 번째 세션에는 큐피터 사외이사인 가톨릭대학교 한승훈 교수와 전상일 상무가 직접 연자로 발표가 진행 되었습니다. 한승훈 교수는 계량약리학 분석 자료를 의사결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그 가치를 극대화 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 하였으며, 전상일 상무는 큐피터에서 실제 수행했던 경험을 4가지(■ Non-clinical → First In Human ■ Non-clinical → First In Human(special population) ■ Human SAD → MAD ■ Phase2 (BE))로 분류하여 각각의 실제 workflow를 공유하였습니다.


특히, Q&A 시간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계량약리학 상용화 분석 서비스를 수행하는 큐피터의 실무와 그에 따른 서비스 과정에 대한 관심과 질문이 많았습니다. 큐피터 전상일 상무는 “매년 큐피터에 서비스 의뢰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신약개발 과정에서 계량약리를 활용한 Prediction의 중요성을 점차 인지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으며, 이어 “향후 국내 임상약리학자들의 전문성 향상 및 신약개발 과정에 실질적인 조력자 역할로 발전되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